Harex-logo
(주)하렉스엔지니어링

(주)하렉스엔지니어링 기술제안: 진동 시스템

1) 진동 시스템 개선안

"콘크리트 2차제품 성형기에는 원재료의 특성 상 미세한 초기진동과 강력한 성형진동이 요구되며,
제품의 형상, 크기 및 원재료(골재)에 따라 진동력과 진동수가 달라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계 제작사와 수요자가 이러한 특성을 잘 알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에 보급된 90% 이상의 기계가 이러한 구조가 없으므로 해서 생산공장에서는 원재료 중 시멘트의 사용량 증가로 원가가 상승되며, 경계석의 경우 10% 이상의 불량율로 F-COST가 발생되어 경영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제품을 생산하려고 공학적인 계산없이 진동기 구조를 개조하여 전체 기계의 조기 마모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가 보급하고 있는 진동방식은 위에 열거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 방식입니다.

진동모터에 브레이크가 없고, 2개의 진동기를 완벽하게 동조시켜 기존의 진동 불균형 및 공급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제품(인터로킹, 경계석등)과 골재에 따라 진동력과 진동수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어, 시멘트 절감, 강도증가, 불량감소, 제품 표면미려 등 원가와 품질향상에 획기적으로 기여하리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진동방식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며, 1945년부터 선진국에서 사용되어 온 시스템입니다.

2) 진동력 향상 제안

기존 4개의 테이블 진동 방식은 진동의 언밸런스와 공급, 진동 시 진동주파수 조정이 불가능하며, 진동력의 부족으로 양질의 제품(고강도 제품) 생산에 문제점이 많아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구조:

1. 진동기 및 동조 시스템

2. 진동 테이블 및 진동바 시스템

3. 진동 주파수 제어 시스템

4. 몰드(형틀) 고정 시스템

기대효과:

3) 진동방식 개선으로 인한 절감액 (추정)

구분 일일 생산량 비고
10만 장 15만 장 20만 장
일일 17 톤 25.5 톤 34 톤 1. 시멘트: ₩56,000/톤 기준
2. 배합비: 1:10 기준
3. 벽돌무게: 1.9 kg 기준
월(25 일) 425 톤 637.5 톤 850 톤
년(10 개월) 4,250 톤 6,375 톤 <8,500 톤
금액(년) 238,000,000 357,000,000 476,000,000  
구조 개량으로 인한 절감액 (10%) 23,800,000 35,700,000 47,600,000  
동일 강도 대비 절감액(10%) 23,800,000 35,700,000 47,600,000  
합계 47,600,000 71,400,000 95,200,000<  

기대효과:

4) Prima-85 진동기 개조 비교표진동방식 개선으로 인한 절감액 (추정)

구분 타사 당사 비고
진동테이블 +고 변화시 파손 + 고 Hz 진동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로 특수 재질 사용 및 테이블 구조개선
+ 진동테이블라이너 특수 재질 사용
 
기어박스 + 기어파손 + 기어파손 방지구조  
유니버설 조인트 + 허용 토르크 150Mb kgf + 허용 토르크: 350Mb kgf + 높은 진동에서도 파손이 되지않는다.
진동테이블 보 + 조정이 어렵다
+ 보 전체를 교체
+ 조정이 용이토록 개선
+ 보 라이너만 교체: 특수재질 사용
+ 보조정 시간 단축
+ 라이너만 교체로 비용 절감
기어박스 및 모터부 + 수리 및 점검, 교체가 어렵다
+ 1차 공급부 쪽에 부착
+ 수리 및 점검 교체가 쉽다.
+ 2차 공급부 쪽에 부착
+ 점검 및 수리 용이
진동기 + 진동기축 : S45C
+ 베어링 : 2311
+ 진동기축: 특수 재질 사용
+ 베어링: 정품 C3급 또는 C4급

인버터 + CIMR-4015G5 (15kW) (삼성항공): 모터 1대 적용
+ SVO30IH-(30kW) >LG 산 전): 모터 2대 겸용
+ CIMR-4018G5 (18kW) (삼성항공): 모터 1대 적용 + 가, 감속 및 제동력이 짧다.
몰드고정 방식 + 진동 고무 방식 + 에어백 방식 + 몰드교체 시간 단축
+ 프레임에 진동 전달이 적다.
+ 공급시 저 Hz 사용